티스토리 뷰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열너비와 행높이를 조절은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이다. 일반적으로는 조절하려는 열의 구분선을 더블 클릭하여 자동조정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좀더 꼼꼼하게 조절 해야할 때가 있다.

 

 그럴땐 조절할 열이나 행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열너비 행높이를 선택하여 수치를 입력하면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가지 불편한점(?)이 있다면 수치의 단위가 픽셀(pixels)이라는 점이다. 픽셀이라는 단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모를까 일반적으로 픽셀보다는 cm에 익숙할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cm로 열너비나 행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도록 하자.

 

  열너비 행높이 cm로 조절 하는법

 

 아래와 같이 엑셀의 기본설정의 열너비나 행높이는 픽셀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크기인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다. 72픽셀? 인쇄되면 어느정도 너비일지 감이 오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cm로 변경할수 있을까? 방법은 보기설정을 기본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변경만 해주면 해결이 된다.

 

보기 → 페이지 레이아웃 → 조정해야하는 열 (또는 행)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버튼 → 열너비(또는 행높이)

 

아래와 같이 열너비가 cm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수가 있다.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보기를 설정하면 각 셀의 크기를 cm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실제 용지크기에 맞춰 작업할수 있어 편리하다.  직접 사용해보면 편하다는 것을 알수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