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인인증서는 스마트뱅킹을 비롯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금융회사에서 공인인증서를 최초로 발급받을 때 우리는 PC 또는 스마트폰 등에 보관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이후에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혹은 스마트폰에서 PC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야 할 상황이 필요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한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발급받은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통해 복사하는 방법, 두번째는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직접 복사하는 방법이다.  인터넷 뱅킹을 통한 방법은 간략히보고 공통으로 적용되는 직접복사하는 방법을 중점으로 살펴보자. 



  인터넷뱅킹을 통해 복사하기


 우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의 인터넷뱅킹으로 접속한다. 포털사이트에서 "xx은행 인터넷뱅킹"으로 검색하면 쉽게 접속할수있다.

농협,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발급받은 은행의 인터넷뱅킹 메인화면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센터 (또는 인증센터)"   →  "공인인증서 복사 (또는 인증서 복사)" 에 

접속하면 각 은행별로 복사방법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해주고있다.


 

  저장위치 찾아 직접 복사하기


 각 인터넷 뱅킹 안내에 따라 복사하기 어렵다거나 USB 등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고 싶다면 그림을 참조하여 저장위치를 찾아 직접 복사해보자.


1. 숨김파일 표시 설정


내컴퓨터 → 구성 → 폴더 및 검색옵션 → 보기 →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 확인


2. 공인인증서 폴더 복사


보기설정을 완료한 후 아래과 같은 순서로 들어가 "NPKI" 폴더를 찾는다. NPKI 폴더가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폴더이다. NPKI폴더를 복사(Ctrl+C버튼)한후 복사하고자하는 스마트폰이나 USB드라이버에 붙여넣기(Ctrl+V) 해주면된다.  


내컴퓨터 → C드라이브 → 사용자(user) → 사용자(컴퓨터)이름 → AppData → LocalLow


 

[참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PC로 복사하려면?


  위에 설명한 "1. 숨김파일표시 설정"을 동일하게 한 후 스마트폰을 PC와 연결하고 스마트폰 드라이버에 들어가보면 NPKI 폴더가 보인다.     

 그 폴더를 내컴퓨터 → C드라이브 → 사용자(user) → 사용자(컴퓨터)이름 → AppData  → LocalLow 위치에 복사해주기만 하면 된다.




'생활정보 > 인터넷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time 비밀번호 설정 변경 방법  (0) 2017.04.25
초간단 PDF 용량 줄이기  (0) 2017.04.24